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홍성군의 입지여건

관광휴양부문

전국 5대 관광권중 충청관광권, 24개 개발소권중 태안해 안권에 속함. 대도시권의 1일 관광객 및 주말 휴양객의수용지로서 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며 호반 및 역사, 문화관광지로서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충남서해안 지역은 각종 해안관광자원과 온천,역사유적이 산재하여 서해안 고속도로와 해안관광도로망 구축계획이 완성될 경우 관광객의 급속한 증가가 예상된다.

지역특화산업부문

서해안 고속도로 건설로 인한 수도권과 접근성의 강화가 예상됨에 따라 특수농작물의 재배와 무공해 영농,과학영농을 추진하고 있으며, 양돈업을 홍성군 축산업의 특화품종으로 정하여 축산시범단지 조성. 또한 전국적으로 지명도가 높은 광천토굴새우젓등이 개발대상으로 주목된다.

기반시설정비사업부문

서해안 고속도로 개통에 대비하여 홍성의 각 관광지 및 특화단지의 연계성을 고려한 도로정비사업이 계획되고 있다.

홍성군의 관광입지

궁리지구 관광지 조성사업(홍성군 서부면 궁리 일원 111천㎡ 면적)

2004년 서해안고속도로가 완성되면서 서해안 관광경로가 홍성I.C ---> A.B지구 방조제 --> 태안해안국립공원 및 안면도 국제관광지로 변화하고 있으며 궁리지구는 홍성군 전체의 관광 및 교통의 요충지로 부각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경유이용객의 휴게 및 휴양장소를 제공하며 홍성군 전체 관광지를 지원하는 성격으로 개발방향을 설정하였다. 수변과 해변의 자연경관 요소의 특성을 유지하고, 서해안 관광권의 통과지점으로써 통과이용객을 위한 공공.편익시설과 회센타,식당,수산물직판장 및 휴식시설을 도입 하도록하고 있으며 내부해안을 따라 상가시설을 집중 배치하도록 하였다.수변과 해변의 자연경관 요소의 특성을 유지하고, 서해안 관광권의 통과지점으로써 통과이용객을 위한 공공.편익시설과 회센타,식당,수산물직판장 및 휴식시설을 도입 하도록하고 있으며 내부해안을 따라 상가시설을 집중 배치하도록 하였다.

홍성온천지구(홍성군 홍성읍 옥암리 일대 314천㎡ 면적)

전국 5대 관광권중 충청관광권, 24개 개발소권중 태안해 안권에 속함. 대도시권의 1일 관광객 및 주말 휴양객의 수용지로서 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며 호반 및 역사, 문화관광지로서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충남서해안 지역은 각종 해안관광자원과 온천,역사유적이 산재하여 서해안 고속도로와 해안관광도로망 구축계획이 완성될 경우 관광객의 급속한 증가 가 예상된다.

어사지구 관광지 조성사업(홍성군 서부면 어사리 일원 242천㎡ 면적)

남당지구 관광지 조성사업과 연계 파급효과를 기대하는 곳으로 안면도를 포함한 서산A.B지구와 홍보지구, 대천을 연결하는 서부해안관광축을 형성하고자 하며 해안 휴양지로 개발을 유도함으로써 기존 관광지 보조 및 확대를 목표로한다. 어사지구 관광지의 도입시설은 충청권 및 중부권을 포함한 장기체류형 관광지로서 가족호텔,콘도미니엄을 비롯한 숙박시설과 공공편익시설, 휴양.문화시설,운동.오락시설,수산물센타등을 설치토록 하고 있다

남당지구 관광지 조성사업(홍성군 서부면 남당리 일대 166천㎡ 면적)

충남 서해안지역 천수만 해역에 인접하여 있고,수도권 접근이 향상되면 관광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으로 천혜의 자연자원이 주변에 산재하고 있고 충남 서북부 공업벨트인 고대,석문,아산공단의 개발에 따른 여가 인구의 수요에 따라 개발 가능성이 크다. 홍성군내에서 유일하게 해면과 접한 지역으로 수려한 자연경관을 보유하고 있는바,해상 및 해안을 조망. 휴게할 수 있는 정적인 공간(산책로,전망대, 가로변녹지등)과 주변 기존자원을 이용한 공간으로 구성 되며 제1종 항으로 승인 항만 개발중이다

축산시범단지 조성사업(홍성군 은하면 덕실리 일대 164천㎡)

홍성군의 지역특화도가 높은 가축을 대상으로 소규모로 운영하고 있는 축산농가를 집단화.규모화 함으로써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축산 기술의 개발과 체계적 관리운영으로 생산성향상을 기대한다. 또한 소규모 축산농가에 발생하는 분뇨의 환경훼손을 대규모 생산체계로 전환함으로써 분뇨정화시설을 설치하여 환경보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축산시범단지의 도입활동은 사육활동과 지원활동으로 구분되며 사육활동을 위한 도입시설은 축사,창고 등이며 지원활동을 위한 도입시설로는 관리실,주차장,폐수처리장 등을 선정하였다. 도입시설규모는 지역특화도가 높은 양돈을 대상으로 광천읍,은하면 일대의 산재된 사육양돈 약 25,400두를 사육할 수 있는 단지로 조성된다.

축산물종합처리장 조성사업(홍성군 광천읍 상정리 일원 66천㎡ . '02.4월 준공)

홍성은 타시군에 비해 축산물의 특화도가 높으며, 전국 최고 축산물 생산 단지의 풍부한 원료 축을 기반으로 축산물종합처리장(LPC)을 중심으로 고품질의 축산물을 생산=>도축=>가공=>축산농가와의 계열화 유통체계를 확립하여 국내축산물 유통구조의 선진화를 통한 생산성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서울을 비롯한 전국 주요도시에 브랜드육 직영판매점 및 체인점등 개설 을 통하여 냉동 육과 차별화 된 신선 냉장육을 소비자에게 공급함과 동시에 냉장육 해외 수출전진기지로 도약함이 기대 됩니다. 축산물 종합처리장의 처리능력은 1일 소100두,돼지1,500두로 시설하였으며,선직국 시설기준의 도축.가공시설 운용으로 축산물의 위생수준향상 및 안전성이 확보되어 우리지역 축산물이 세계 어느 지역이든 직접 수출이 가능하도록 건설되었습니다

젓갈류 특화시장조성사업(홍성군 은하면 장척리 일대 29천㎡)

홍성군 광천읍 응암리 일대에 산재한 토굴새우젓 단지를 특화시장화하여 숙성과 판매등을 체계화함으로써 지역특산품으로서의 가치를 향상시키고자 한다.특산물판매장 뿐 아니라 주차장,도로,광장 등과 같은 기반편의 시설을 확충하여 방문자들과의 접근성을 높이고 토굴새우젓의 생산공정을 직접 보고 느낄 수 있는 체험활동 기회도 제공한다

농공단지 조성사업(6개단지 574천㎡)

농촌의 농외소득 증대와 대도시의 과밀한 인구 집중을 억제하기 위하여 농촌지역의 공업개발과 도시 공업의 지방분산을 촉진시켜 농촌 유휴인격 및 영세농을 흡수하고 농외 소득원 개발에 주력함과 아울러 국도이용의 효율성 제고와 한정된 토지공간의 이용율을 높이기 위하여 경제적이고 합리적인 농공단지 조성 및 사후관리

도예특산단지 조성사업(홍성군 갈산면 취생리 일대 120천㎡)

농어촌의 부존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농어촌의 지역특산물 생산단지를 조성운영함으로써 농어촌지역발전을 도모하며,기존의 도예촌 기능을 강화시켜 도예의 작업과정 재현 등을 통한 관광상품화를 유도하여 관광객의 참여를 통한 이색체험을 제공함과 동시에 영세한 도예산업을 집단화하여 기술개발과 판매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다. 단지내에는 전시관, 도예교실, 전통놀이장 등 교양문화시설과 생산 판매시설등을 설치하고, 각종 이벤트개최를 통한 관광객 및 수요자를 유치할 수 있도록 조성한다

기반시설정비사업

홍성개발촉진지구내 개발사업간의 연계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홍성의 해안관광권을 있는 해안관광도로가 개설중에 있으며 (궁리지구-어사지구-남당지구), 내륙관광능한 순환형 도로망이 구축될 예정이며, 서해안고속도로 홍성I.C 광천I.C의 개통으로 수도권과의 접근성이 양호하여(2시간이내) 공업입지 및 관광루트의 개발을 중점 추진하고 있다. 기반시설정비사업의 목적은 궁극적으로 지역경제활성화를 통한 지역발전에 있는 만큼 지역발전에대한 투자가 가장 효과적인 노선을 선정하였다.

  • 임해관광연계도로:갈산면 부기리
  • 서부면 광리(폭 11m,연장 4.6km)
  • 서해안 임해 관광도로1:서부면 궁리-서부면 어사리(폭 11m,연장 4.1km)
  • 서해안 임해 관광도로2:서부면 신리-은하면 목현리(폭 11m,연장 7.3km)
담당부서 :
경제과
담당자 :
배상진
연락처 :
041-630-1358
팩스 :
041-630-1407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