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웹사이트는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웹사이트입니다.

美來路홍성군 문화관광

해당 콘텐츠와 관련된 유튜브 영상을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하단에 콘텐츠는 유튜브에 등록된 관련 영상을 불러와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부적절한 영상은 필터링을 통해 지속적으로 선별 합니다. 문제있는 영상은 신고해주세요!

신고하기

골목길

홍주성 천년여행길은 지금까지 천년을 한결같이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의 중심을 지켜오며 그 찬란한 천년 역사를 품에 안고 있는 내포의 큰 고을 홍주를 돌아보는 길 입니다.

홍주성 천년여행길은 희망찬 홍성을 상징하는 고암길
서민경제의 심장과 같은 장터길,
도심속 답답한 몸과 마음을 치유할 수 있는 힐링 공간인 매봉재길
고려시대부터 조선시대를 거쳐 현대에 이르기까지 홍주사람들의 삶과 애환을 고스란히 간직한 홍주성길,
근·현대를 넘어드는 추억의 골목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하단 지도의 마커를 클릭하면 해당 코스의 상세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코스 01명동골목

명동골목 사진

서울 명동처럼 번화가가 되길 바라며

조양문을 지나 속칭 홍성 명동골목의 중심에 근목우희태(네기 우기타, 일명 근목이)라는 일본인이 살고 있었습니다. 근목이는 홍성에 거주하면서 많은 재산을 축적하였고 홍성의 많은 토지를 소유했습니다. 해방과 함께 그가 살던 집에 1949년 홍성여자중학교가 세워졌으며 남쪽 마당은 학교 운동장으로 사용되었습니다. 홍성여자중학교는 1959년 소향리로 이전했습니다. 그리고 그 건물에 성남의원이 개원했고, 병원을 중심으로 그 주변에 상가가 들어서면서 상인들은 서울 명동처럼 번화가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이곳을 명동골목이라 부르기 시작했고 지금까지도 그렇게 불리고 있습니다.

코스 02홍고통

홍고통 거리 사진

추억의 골목길

터미널 뒷골목은 홍성고등학교 가는 길이라 하여 ‘홍고통’이라고 불렸으며, 1970년대에서 80년대까지 가장 번성했던 골목길이었습니다. 학생들의 하교시간에 골목길은 교복을 입은 학생들로 넘쳐났습니다. 이 골목길에 유명한 두 곳이 있었는데, 하나는 오시오 빵집이고 다른 하나는 신흥원이었습니다. 오시오 빵집은 현재 광흥세탁소 자리이고, 신흥원은 그 옆집이었습니다. 오시오 빵집의 찐빵은 팥 앙금을 넣어 만든 것으로 당연 최고의 일미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