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홍성군청

행복이 가득한 지금 홍성은?
해당 콘텐츠와 관련된 유튜브 영상을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하단에 콘텐츠는 유튜브에 등록된 관련 영상을 불러와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부적절한 영상은 필터링을 통해 지속적으로 선별 합니다. 문제있는 영상은 신고해주세요!

신고하기

보도자료

홍성군보건소, 온열질환 응급실 감시체계 운영

작성자보건소 보건행정과 의약팀  조회수53 등록일2021-05-18

홍성군보건소, 온열질환 응급실 감시체계 운영

올 여름 이른 더위 예상, 온열질환 주의 당부!

 

홍성군은 여름 폭염에 따른 군민 건강 피해 최소화를 위해 홍성의료원과 협력하여 온열질환 응급실 감시체계를 오는 20일부터 930일까지 운영한다고 밝혔다.

 

온열질환 응급실 감시체계는 응급실을 내원한 환자 중 온열질환자 발생 시 질병보건통합 관리시스템을 통해 신고받아, 온열질환 발생 현황과 특성 등을 파악하여 군민 건강 상태를 점검하기 위해 구축됐다.

 

온열질환은 열로 인해 급성질환으로 뜨거운 환경에 장시간 노출 시 두통, 어지러움, 근육경련, 피로감, 의식저하 등의 증상을 보이고 심할 경우 생명이 위태로울 수 있는 질병으로 열탈진(일사병)과 열사병이 대표적이다.

 

온열질환 예방을 위해서는 폭염 시에는 야외활동을 자제하고 양산이나 모자 등으로 햇볕 차단, 물 자주 마시기 등 폭염대비 건강수칙을 준수하여야 하며, 환자가 발생하면 시원한 곳으로 이동 후 의료기관으로 이송하거나, 의식이 없는 응급환자의 경우 즉시 119에 신고해야 한다.

 

이종천 보건소장은 초여름 갑작스러운 이른 더위에 신체가 적응하지 못해 온열질환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각별한 주의와 건강수칙 준수가 필요하다고 말하며 어린이와 노약자, 만성질환자는 온열질환에 취약한 만큼 본인은 물론 보호자와 주변 이웃이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질병관리청이 발표한 2020년 폭염으로 인한 온열질환 신고현황 연보에 따르면, 2020년 신고된 온열질환자는 총 1,078(사망자 9명 포함)으로 50대 이상의 중장년층, 남성, 단순노무 종사자가 다수였고 낮에 실외에서 많이 발생했으며, 질환종류는 열탈진이 가장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