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홍성군 코로나 19 상황알림

이 웹사이트는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웹사이트입니다.

홍성군청

해당 콘텐츠와 관련된 유튜브 영상을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하단에 콘텐츠는 유튜브에 등록된 관련 영상을 불러와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부적절한 영상은 필터링을 통해 지속적으로 선별 합니다. 문제있는 영상은 신고해주세요!

신고하기

보도자료

병오 홍주의병의 대마도 유배일기, 홍성으로 오다!

작성자역사문화시설관리사업소 역사시설팀  조회수15 등록일2021-06-11
11일 (병오 홍주의병의 대마도 유배일기, 홍성으로 오다!)_마도일기 표지.jpg [39.7 KB] 11일 (병오 홍주의병의 대마도 유배일기, 홍성으로 오다!_마도일기 내지).jpg [47 KB]

병오 홍주의병의 대마도 유배일기, 홍성으로 오다!

병오 홍주의병 당시 문석환 선생이 작성한 마도일기 수집

 

충절의 고장 홍성군이 홍주의병의 역사적 의의를 조명하고 호국정신을 되새기고자 병오 홍주의병에 참여했던 문석환 선생의 마도일기(馬島日記)’를 유물공개구입을 통해 수집했다고 11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홍주역사관은 유물공개구입을 통해 지역의 역사문화와 관련한 55점의 유물을 수집한 가운데, 1906년 병오 홍주의병 당시 의병지도부에 있던 문석환(文奭煥, 1870-1925)선생이 일제에 체포돼 대마도로 유배를 떠났을 당시 작성한 마도일기(馬島日記)’를 수집했다.

마도일기(馬島日記)’는 이미 2003년 독립기념관에서 공개된 적이 있는 유물로 현재 독립기념관 소장본과 문석환 선생과 같이 대마도 유배를 갔던 유준근 선생 후손의 소장본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독립기념관 소장본은 대마도에서 순국한 최익현 선생의 유해가 귀환한 직후인 19071월부터 문석환 선생이 석방되어 귀국하는 190810월 까지 남긴 기록이지만, 이번에 수집된 마도일기는 1905년 음력 1021일 을사늑약 체결부터 1906년 지티(현 부여군 내산면 지티리)재 봉기를 거쳐 같은 해 95일까지의 내용으로 홍주의병에 참여했던 의병장들의 유배생활을 자세히 들여다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유대근 역사시설관리사업소장은 국난극복의 상징인 홍주의병과 관련한 유물수집과 활발한 연구로 홍주의병의 역사적 의미를 널리 알리는데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