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美來路홍성군 문화관광

해당 콘텐츠와 관련된 유튜브 영상을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하단에 콘텐츠는 유튜브에 등록된 관련 영상을 불러와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부적절한 영상은 필터링을 통해 지속적으로 선별 합니다. 문제있는 영상은 신고해주세요!

신고하기

고찰

고산사

고산사
  • 문화재명 고산사
  • 종별 충남 전통사찰 33호
  • 지정일 1988.6.18
  • 주소 충남 홍성군 결성면 만해로127번길 35-99

관련이미지

문화재소개

고산사는 신라말 도선국사가 지었다고 전하지만 건물의 위치와 앞 마당에 있는 석탑들로 미루어 고려시대의 절로 짐작된다. 고산사 대웅전은 결성면 소재지로부터 서북쪽으로 결성~갈산방면 지방도를 따라 약 2㎞ 거리에 있는 무량리 청룡산(靑龍山)의 동쪽 사면 중복에 위치한 고산사 경내에 있다. 고산사와 관련된 기록으로는 《신증동국여지승람》권20 결성현 불우조(佛宇條)에 “高山寺在靑龍山”(고산사는 청룡산에 있다)라고 기록하고 있고, 같은 책 산천조(山川條)에 “靑龍山一名高山 在縣西北五里”(청룡산은 일명 고산이라 하며 결성현의 서북쪽으로 5리 지점에 있다)라고 하고 있어, 고산사의 사명(寺名)이 청룡산의 다른 명칭인 고산(高山)에서 연유된 것임을 알 수 있다. 이와 함께 1974년 문화재 연구소에서 학술 조사를 실시하였을 때 발견된 암막새 기와에서 시주들의 성명과 함께 “天啓六年月日高山寺(천계육연월일고산사)”라고 새겨진 명문이 있었는데, 천계 6년은 조선조 인조 4년(1626)에 해당되는바, 이 해에 고산사 대웅전이 대대적으로 중수(重修)되었음을 알 수 있다. 아울러 중수 현판의 내용에 의하면 조선조 성종 16년(1485)에 네 번째 중수(重修)가 이루어졌고, 인조 14년(1636)에도 중수가 있었음이 기록되었다. 그 뒤에도 현종 13년(1672), 1927년, 1961년, 1974년, 1984년, 1990년으로 이어지면서 보수가 있어왔다. 한편 이때 대웅전(大雄殿)현판 뒷면에 “終南山麓有廢寺在基名當仙寶(종남산녹유폐사재기명당선보)(이하 생략)”이라고 새겨진 ‘선학사영건기(仙鶴寺營建記)’가 발견된 바 있는데, 이에 따라 고산사 대웅전(大雄殿)의 현판은 선학사에서 사용하던 것을 옮겨다 활용한 것으로 짐작된다.

찾아오시는 길

"출처표시"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