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래 홍주군 궁경면의 지역인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다진리, 용두리, 신촌, 한정리 일부를 병합하여 신촌과 다진의 이름을 따서 신진리라 해서 홍성군 광천읍에 편입되었습니다. 신진1리, 신진2리, 용두, 장현, 송우, 다진, 신촌등 7개 마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본래 결성군 광천면의 지역으로서 광천면이 있었으므로 광천리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삼봉리, 신촌, 벌리, 장대리와 신대리, 소용동의 각 일부와 가산면의 포항리 일부를 병합하여 광천리라 해서 홍성군 광천읍에 편입되었습니다. 신랑1동, 신랑2동, 원동, 신동, 신대, 원촌, 삼봉등 7개 마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본래 결성군 광천면의 지역인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괴정리 상담리, 중담리, 하담리, 내담리, 외담리, 신담리, 산천리, 신대리, 일부를 병합하여 상담과 산천의 이름을 따서 담산리라 해서 홍성군 광천읍에 편입되었습니다. 상담, 중담, 하담등 3개 마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본래 결성군 광천면의 지역인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죽전리, 두정리와 내구리, 외구리, 하구리의 각 일부, 홍주군 오사면의 죽상리와 번천면의 신천리 일부 그리고 결죽리, 벌리를 병합하여 내구와 죽전의 이름을 따서 내죽리라 해서 홍성군 광천읍에 편입되었습니다. 내죽, 죽전 2개 마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본래 홍주(홍성)군 번천면의 지역인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구룡리, 상구리와 중원리, 운동, 대박리, 하구리의 각 일부 그리고 오사면의 죽상리, 가동리의 각 일부를 병합하여 운동과 구룡의 이름을 따서 운용리라 하여 홍동면에 편입되었다가 1983년 2월 15일 행정구역 개편에 따라 광천읍에 편입되었습니다.
본래 홍주(홍성)군 번천면의 지역인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종평리, 장평리, 대박리, 빙질리, 죽림리, 신천리, 음암리의 각 일부와 결성군 광천면의 내구리, 응암리의 각 일부를 병합하여 대박과 종평의 이름을 따서 대평리라 하여 홍동면에 편입 되었다가 1983년 2월 15일 행정구역 개편에 따라 광천읍에 편입되었습니다.
본래 홍주(홍성)군 번천면의 지역인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월곡동, 공수동, 빙질리와 시목동, 중원리, 죽림리의 각 일부를 병합하여 월곡과 죽림의 이름을 따서 월림리라 하여 홍동면에 편입 되었다가 1983년 2월 15일 행정구역 개편에 따라 광천읍에 편입되었습니다. 월곡, 공수, 죽림, 빙질등 4개 마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본래 결성군 광천면의 지역인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간티리와 응암리, 소용동, 신대리, 하구리, 외구리의 각 일부 그리고 홍주군 번천면 옹암리 일부를 병합하여 소용과 응암의 이름을 따서 소암리라 해서 홍성군 광천읍에 편입되었습니다. 소용, 소암 2개 마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본래 홍주(홍성)군 궁경면의 지역인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외증리, 둔전리와 선암리, 백동의 각 일부 그리고 결성군 두암면 시곡리 일부를 병합하여 절벽 밑을 감돌고 있는 푸른 시내가 흐르고 있다 하여 벽계리라해서 홍성군 광천읍에 편입되었습니다. 선암, 벽계, 둔전, 백동등 4개 마을로 이루어져있습니다.
본래 보령군 청소면의 지역으로서 독처럼 생긴 바위가 있으므로 독바위 또는 옹암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청촌, 양촌, 음촌, 석포리 일부를 병합하여 옹암리라 해서 홍성군 광천읍에 편입되었습니다. 양촌, 상옹, 하옹, 석포, 노동등 5개마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