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美來路홍성군 문화관광

해당 콘텐츠와 관련된 유튜브 영상을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하단에 콘텐츠는 유튜브에 등록된 관련 영상을 불러와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부적절한 영상은 필터링을 통해 지속적으로 선별 합니다. 문제있는 영상은 신고해주세요!

신고하기

도지정문화재

이광윤묘

이광윤묘
  • 문화재명 이광윤묘
  • 종별 충남 기념물
  • 지정일 1977.07.04
  • 주소 충청남도 홍성군 장곡면 무한로865번길 29-58

관련이미지

문화재소개

충남 청양에서 태어난 이광윤은 성품이 인자하며 의리를 존중하였고, 극진한 효도로 부모를 봉양하였고 호는 중임(仲任)이며 고려 문절공 이행(李行)의 6대손이다. 자는 중임(仲任)이며, 고려조의 문절공 이행의 6대손으로 청양군 비봉면 방한리 신기동에서 명종 2년(1546) 12월 7일에 출생하였다. 천성이 인자하고 의를 존중하며 효로서 부모를 봉양하더니 33세가 되던 해 효행으로 추천을 받아 생원시에 응시하여 문소전 참봉(文昭殿 參奉)이 되었으나 사양하였다. 선조 26년(임진년) 4월에 왜적이 부산과 동래를 함락하고 북쪽으로 쳐들어오자 이광윤은 좌시할 수 없다고 판단하여 창의(倡義)하기로 결심하고 친우와 친척, 향리의 장정을 모아 삼백명의 창의군을 이끌고 청주작전에 참가하였다. 청주성 탈활 작전에는 승장(僧將) 영규대사와 합세하여 성을 포위하고 격전을 벌여 마침내 청주성을 탈환하였다. 승전의 기세로 금산지역 으로 향했으나 금산에는 적의 정예부대가 주둔하고 있어 금산작전에서 왜적의 야습을 받아 창의군전원이 전사하였다. 그 후 사헌부집의라는 증직과 정려를 세우라는 명을 받았으며 헌종 6년 자헌대 부이조판서 겸 지의금부사, 오위도총부도총관의 추증(追贈)이 있었으며 장곡면 옥계리에 정려가 세워졌다. 충청남도 홍성군 장곡면 옥계리에 정려문과 묘소가 있으며, 묘소에는 묘비와 상석 등이 세워져 있다.

찾아오시는 길

"출처표시"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