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美來路홍성군 문화관광

해당 콘텐츠와 관련된 유튜브 영상을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하단에 콘텐츠는 유튜브에 등록된 관련 영상을 불러와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부적절한 영상은 필터링을 통해 지속적으로 선별 합니다. 문제있는 영상은 신고해주세요!

신고하기

역사유적코스

발길마다 즐거운 홍성군 역사유적 방문 코스

홍성군내 문화유적, 관광자원을 한눈에 둘러볼 수 있는 코스이다.

당일코스역사유적 코스

총거리 : 40.4km

소요시간 : 104분

코스 01홍주아문/안회당/여하정

홍주읍성 - 여하정 사진
  • 주소 충남 홍성군 홍성읍 아문길 27
  • 문의처 홍성군 문화관광과

서해의 관문이자 홍주목의 치소를 둘러쌓은 홍주성은 1,772m에 달하였으나 현재는 남쪽의 810m 성벽만 남아있습니다. 홍주목의 36동에 이르렀던 관아 건물이 일제에 의해 훼손되어 조양문, 홍주아문, 안회당, 여하정만 남아 있습니다.

홍주성이 정확히 언제 축성되었는지 알 수 없으나, 발굴조사 결과 홍주성역사관 뒤편토성이 나말여초에 축성된 것으로 확인되며 조선 초기 왜구로부터 방어하기 위해서 석성으로 쌓은 이후 몇 차례의 중축을 거쳤고, 1870년 홍주목사 한응필에 의해 대대적으로 개축되었습니다.

임진왜란, 이몽학의 난, 동학농민항쟁, 천주교박해 등 산 역사의 현장이며 을사늑약 체결에 반대한 민종식, 이세영 등이 홍주의병을 이끌고 전투를 벌인 곳입니다.

더보기

코스 02조양문

조양문 사진
  • 주소 충남 홍성군 홍성읍 오관리 196-2
  • 문의처 홍성군 문화관광과

조양문은 홍주읍성의 동문으로 조선 1870년 고종7에 한응필이 홍주성을 대대적으로 수리할 때 세운 문루입니다.

1906년 광무10 항일의병이 일어나 일본군과 홍주성에서 치열한 전투가 벌어졌는데 그때의 흔적이 조양문 곳곳에 보입니다. 일본인들에 의하여 서문과 북문은 파괴되어 없어지고, 조양문 또한 파괴하려 하였으나 읍민들의 강경한 반대로 보존되었고 1975년 문루를 해체 복원하여 옛모습을 찾게 되었습니다.

코스 03홍주의사총

홍주의사총 사진
  • 주소 충남 홍성군 홍성읍 의사로 79
  • 문의처 홍성군 문화관광과

홍주의사총은 대한제국 시기 홍성군 지역에서 있었던 의병활동 중 홍주성 전투에서 희생된 수백 의병들의 유해를 모신 묘소입니다.

1949년 현재의 홍주의사총이 있는 구릉에서 또 다른 유골들을 발견하면서, 이 유골들이 옛 홍주의병의 유해임을 확인하고 현 위치에 새로이 의사총을 조성하였습니다. 사당인 창의사에 900의사義士의 위패를 봉안하고 있어 구백의총九百義塚이라 했던 것을 1992년 홍주의사총으로 이름을 바꾸었습니다.

홍주의사총은 을미의병으로부터 면면히 계승되어 온 한말 홍주의병의 호국정신을 기리는 중요한 유적으로, 매년 5월 30일 순국의사 추모제를 올리고 있으며 2001년 8월 17일 국가지정문화재로 지정되었습니다.

더보기

코스 04성삼문선생 유허지

성삼문선생 유허지 사진
  • 주소 충남 홍성군 홍북읍 노은리 114-1
  • 문의처 홍성군 문화관광과

성삼문 선생의 외가가 있던 곳으로 그가 태어난 집터입니다.

성삼문은 수양대군이 조카 단종을 폐하고 왕위에 오르는 것에 반대한 사육신의 한 사람입니다. 세종(재위 1418~1456) 때 집현전의 학자로 훈민정음 창제에 크게 공헌하였으며, 단종 폐위에 대해서도 굳은 절개를 지켜 죽임을 당했습니다. 1954년 홍성 고적현창회에서는 제단을 보수하고, 해마다 음력 10월 20일에 제사를 지내고 있습니다. 이전의 제단 자리는 이곳에서 동북쪽으로 약 50m 지점에 있으며, 유허비는 약 30m 거리의 마을 앞에 있습니다.

코스 05최영장군 사당(기봉사)

최영장군 사당(기봉사) 사진
  • 주소 충남 홍성군 홍북읍 노은리
  • 문의처 홍성군 문화관광과

홍북읍 노은리는 고려 공민왕 때 최영 장군이 1316년에 출생한 영지입니다. 노은리 삼봉산정에 있던 무민공의 사우는 어느 때 철거 되었는지 기록이 없고 1995년 말 삼봉산정에 사당을 재건축하였습니다.

최영은 어려서부터 기상이 영민하고 남다른 용맹과 지모가 있어 문무를 겸비한 비범한 인물이었습니다. 공민왕 이후 각종 전투에서 승리를 거둔 뛰어난 장군이자 고려 정권의 핵심에 있었으나, 이성계의 위화도 회군으로 실각하고 죽음을 당합니다.

홍성군에서는 1995년 문화제 행사시 제 1회 최영 장군 영신제를 갖고 1996년 이후에도 영신제를 올려 최영 장군의 넋을 달래고 있습니다.

코스 06고산사 대웅전

고산사 대웅전 사진
  • 주소 충남 홍성군 결성면 만해로127번길 35-99
  • 문의처 홍성군 문화관광과

신라시대 도선국사가 창건한 것으로 추정되며 수차례 중수 및 중창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건물구조는 정면이 3칸, 측면 3칸 7량(樑)구조의 건물로 건축양식은 주심포계(柱心包系)의 목조 기와로서 자연석으로 쌓은 2단의 기단위에 가공한 추석을 이용하여 원기둥을 세웠으며 주심포계에서는 드문 단층팔작지붕으로 합각면에 풍판을 대고 그 위에 박공널을 붙였습니다.

1967년 2월 23일 향목으로 만든 좌상에서 7개의 사리와 후령통(喉鈴筒), 영가선사 증도가(永嘉禪師 證道歌) 및 천인동발원문(天人同發願文), 관세음보살예의문과 금강경의 서책, 주옥류(珠玉類)가 발견되었습니다. 형은 한단 낮고 평탄한데 주위에서 고식의 와편들이 출토되는 것으로 보아 건물이 있었던 것이 아닌가 추정됩니다. 공포를 조립한 짜임새와 첨차의 형태, 그리고 공포를 기둥 위에 한해서 배치한 방식 등은 이 건물이 주심포(柱心包)계통의 기법에 의하여 세워졌음을 말해 주고 있습니다.

더보기

코스 07결성동헌

결성동헌 사진
  • 주소
  • 문의처 홍성군 문화관광과

결성동헌

1400년 창건된 조선시대 관아건물이며 결성 현감이 업무를 다루던 곳으로, 책과 문서를 보관하면서 현감의 자제가 거처하던 책실이 있습니다.

동헌은 고려 말에 결성면 금곡리 분우터에 있다가 1400년에 지금의 읍을 옮겼을 때 읍의 산성정상에 있었고, 1665년 현재 위치에 재건한 이래 여러차례 고쳐 지었습니다.

동헌은 앞면 5칸·옆면 3칸 규모이며, 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여덟 팔(八)자 모양인 팔작지붕입니다. 형방청은 ㄱ자 모양을 하고 있으며, 책실은 앞면 2칸·옆면 1칸 반 크기로, 지붕은 앞에서 볼 때 사다리꼴인 우진각지붕입니다.

더보기

코스 08결성향교

결성향교 사진
  • 주소 충남 홍성군 결성면 홍남서로707번길 21-8
  • 문의처 홍성군 문화관광과

향교는 고려말에서 조선초기에 각 지방에 설립되었던 관립교육기관입니다.

이 향교는 정확한 기록이 남아 있지 않아 건립여대를 정확히 알 수 없으나 다만 고려 현종 원년(1010)에 초창 되었다고 전해집니다. 임진왜란의 병화로 소실된 결성향교는 1623년(인조 1년) 도유가 가진(賈璡) 중수한 이래 여러차례의 중개수가 있었습니다. 1674년(현종 15년) 현감 남종표가 중수하였으며, 1699년(숙종 25년)의 중건과, 1763년(영조 39)의 개수, 1828년(순조 28년)의 개수, 1841년(헌종 7년)의 개수, 1865년(고종 2년)의 개수가 있었습니다.

1914년과 1922년에는 결성지역의 유림이 모은 기금에 의한 개수가 있었습니다. 현대에 들어서는 1959년 당시 홍성군수 이원양에 의해서 개수가 있었고, 1976년 결성지역 유림 115명의 성금으로 개수가 있었으며, 1983년 군수 김선규에 의한 개수, 1987년의 개수, 1995년 전교 최동호에 의한 개수가 있었습니다.

더보기
$('[data-show="more"]').on('click', function (event) { event.preventDefault(); if ($(this).attr('data-collapse') === 'false') { $(this).attr('data-collapse', 'true'); $(this).closest('.more-text').addClass('active'); $(this).text('닫기'); } else { $(this).text('더보기'); $(this).attr('data-collapse', 'false'); $(this).closest('.more-text').removeClass('activ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