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美來路홍성군 문화관광

해당 콘텐츠와 관련된 유튜브 영상을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하단에 콘텐츠는 유튜브에 등록된 관련 영상을 불러와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부적절한 영상은 필터링을 통해 지속적으로 선별 합니다. 문제있는 영상은 신고해주세요!

신고하기

최영

최영 사진
홍성의 위인 최영1316~1388
  • 무민공
  • 생애 1316~1388
고려의 명장, 홍건적격파, 왜구격파

고려의 명장·재상. 본관은 동주(東州). 평장사 유청(惟淸)의 5세손, 사헌규정 원직(元直)의 아들로 홍주 적동(현재 홍성 홍북 노은리)에서 태어났습니다.

1352년(공민왕1)에 조일신(趙日新)의 난을 평정하였습니다. 1358년 배 400척으로 오예포(吾乂浦)에 침입한 왜구를 복병을 이용하여 격파하였습니다. 1359년 홍건적 4만 명이 침입하여 서경을 함락시키자, 여러 장수와 함께 무찔렀습니다. 1361년에 홍건적 10만이 다시 침입하여 개경을 함락시키자, 이듬해 안우·이방실 등과 함께 이를 격퇴하여 개경을 수복하였습니다. 1367년(우왕2)왜구가 연산 개태사에 침입하자, 늙은 몸으로 출정하기를 자원하여 홍산에서 왜구를 크게 무찔러 그 공으로 철원 부원군이 되었습니다. 1378년 왜구가 승천부에 침입하자, 이성계·양백연 등과 함께 적을 크게 무찔렀습니다. 1384년 문자시중을 거쳐 판문하부사가 되었습니다.

1388년 명나라가 철령위의 설치를 통고하여 철령 이북과 이서·이동을 요동에 예속 시키려 하자, 요동정벌을 결심하고 팔도도통사가 되어 왕과 함께 평양에 가서 군사를 독려하는 한편, 좌군도통사 조민수, 우군도통사 이성계로 하여금 군사 3만 8,800여명으로 요동을 정벌하게 하였으나, 이성계가 조민수를 달래어 위화도에서 회군함으로써 요동정벌은 실패로 끝났습니다. 그는 이성계에게 잡혀 고봉현(현 고양)으로 귀양 갔고, 다시 합포(지금의 마산)·충주로 옮겼다가 개경으로 압송되어 순군옥에 갇힌 뒤 그해 12월에 참수(斬首)되었습니다.

이 소식을 들은 개경 사람들은 저자의 문을 닫고 슬퍼하였으며, 온 백성이 눈물을 흘렸다고 합니다. 이성계는 새 왕조를 세우고 나서 6년 만에 무민(武愍)이라는 시호를 내려 넋을 위로하였습니다.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대자동에 있는 그의 무덤은 풀이 나지 않는다고 하여 ‘적분(赤墳)’으로 불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