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美來路홍성군 문화관광

해당 콘텐츠와 관련된 유튜브 영상을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하단에 콘텐츠는 유튜브에 등록된 관련 영상을 불러와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부적절한 영상은 필터링을 통해 지속적으로 선별 합니다. 문제있는 영상은 신고해주세요!

신고하기

가톨릭 순교자의 땅

100년 박해의 산 증인

홍성 홍주 성지

“나를 위해 매 맞으시고, 나를 위해 가시관을 쓰신 예수님, 이제는 제가 얼어붙은 이 몸을 주님께 바칩니다.” -원시장 베드로-

홍성 홍주 성지 사진

천주교 전래 및 특성

바다로 돌출된 지형을 이루는 내포지방은 곳곳에 포구가 발달하여 수도로 운송하는 길목 역할을 하였습니다. 해양문화의 개방성과 다양성은 내포지역에 천주교의 초기 전래 및 빠른 유포를 가져왔으며 서구열강의 침략의 한 원인이 되기도 하였으며 이에 대한 조선의 대책강구는 천주교의 박해로 이어졌으며 내포출신의 초기 조선인 성직자 김대건 안드레아 신부, 최양업 토마스 신부를 배출하였습니다.

천주교 유적지

내포지역 천주교의 의미

내포지방에는 천주교가 정식으로 도입되기 전부터 홍유한(洪儒漢)처럼 홀로 신앙생활을 하는 이가 있을 만큼 널리 알려져 있었습니다. 이런 가운데 1784년 여사울(충남 예산군 신암면 신종리) 출신 이존창이 ‘루도비코 곤자가’라는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고향으로 돌아와 첫 신자가 생겨났습니다. 이때부터 내포에 신앙이 널리 전파되었으며 이후 내포의 신자들이 다른 지방에도 천주교를 전함으로써 ‘신앙의 못자리’가 되었습니다.

신앙의 못자리

여러 가지 사회적 복합요인이 작용, 지식인들의 자아(自我)발견, 유학에 대한 반동, 새로운 사상을 갈망하는 진취적성향 등의 원인으로 어느 지역보다도 빠른 확산이 일어나 수많은 순교자를 배출하였습니다.

천주교 유적지 종류

내포지역의 많은 천주교 유적지중 확인된 홍성의 유적지는 3개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순교자 출생지 및 거주지
교우촌(敎友村)

천주교 교우들의 신앙집단으로 순교의 터전이며 신앙의 중심지, 활동 근거지, 피난처를 의미

공소(公所)

본당보다 작은 단위의 교회

  • 수골
    (홍성군 홍동면)
  • 재경골
    (홍성군 홍북읍 신경리)
순교지 및 무덤

신앙을 지키다가 목숨을 바친 장소

  • 홍주옥
    (홍성읍 구 법원청사)
천주교 유적지

충청도의 내포지방인 홍성, 예산, 서산 및 보령 지방은 일찍 많은 천주교 신자가 생겨 탄압을 받은 곳입니다. 정조 15년(1791) 11월 승정원에서 올린 글에 전 승지(承旨) 이수하가 사는 곳이 보령현으로 사학(邪學)이 성하여, 현감 이일운이 10여 인을 징계 하였지만 효과가 없었다고 하였습니다. 정조 18년(1794) 청인 신부 주문모가 입국, 서울에 있으면서 몰래 지방에 다니면서 포교 활동을 하였는데, 이 때 연산과 고산, 호서의 남포, 온양, 내포지방에 들렸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아무튼, 홍성군을 포함한 내포지역은 일찍부터 천주교가 크게 번져, 우리나라 최초의 신부인 당진의 김대건(金大建)과 청양의 최양업(崔良業) 신부 등을 배출하였으며, 아울러 당진 지방이 우리 나라에서 최고의 신자 거주지가 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홍성군을 포함한 내포지방에 당시에 천주교가 계속 확산되자, 정조 11년(1787)부터 탄압의 조짐이 나타나기 시작하였습니다. 마침내, 신유박해(辛酉迫害, 1801), 을해박해(乙亥迫害, 1815), 기해·병오박해(己亥·丙午迫害, 1839·1846), 병인박해(丙寅迫害, 1866)까지 90여 년에 걸친 박해로 많은 신자들은 산간벽지로 도피하거나 원거리로 이주하였습니다.

수차에 걸친 박해로 순교한 내포지방의 신자는 기록상 남자 331명, 여자 103명으로 총계 434명에 달하는데, 이는 당시 전국 순교자의 25%를 상회하는 숫자였습니다. 이중에서 홍성군(당시 홍주와 결성)에서 순교한 신자 숫자를 보면, 신유박해 때에 6명, 을해박해 때에 1명, 기해·병오박해 때에 6명, 그리고 병인박해 때에 무려 117명이나 되었습니다.

오늘의 홍성군의 천주교는 대전교구 내에 속해 있으며, 1950년에 최초로 홍성 성당이 설립되었고, 1968년에는 광천성당이 설립되었습니다.

천주교 유적지 – 교회명, 신자수(명), 교직자수(명), 소재지 정보 제공
교회명 신자수(명) 교직자수(명) 소재지
홍성성당 2,540 1,065 1,475 4 2 2 홍성읍 고암리 552-11
광천성당 857 357 500 3 1 2 광천읍 신진리 3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