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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來路홍성군 문화관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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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마효과

승마효과

일반적인 승마의 효과

  • 상체를 바르게 교정해 주고, 허리를 유연하게 해 줍니다.
  • 장 기능을 강화시켜 주고, 폐활량을 늘려 줍니다.
  • 신체의 리듬감이 길러지고,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습니다.
  • 담력을 키워 주고, 정신 집중력을 길러줍니다.
  • 관절염 예방을 해 주고, 골반을 튼튼하게 해 줍니다.
  • 당뇨병 치료에 도움을 주고, 전립선이 강화됩니다.
  • 재활승마에 큰 도움을 줍니다.

전문적인 승마의 효과

  • 심폐기능 강화와, 혈액순환 기능저하로 인한 질병의 치료효과가 있습니다.
  • 용기와 자신감이 생겨서 우울증으로부터 해방되고, 약물치료로 지친 환자들에게 새로운 삶의 의욕과 용기를 북돋아 줍니다.
  • 말(馬)에 대한 책임의식과 진실성 및 순수성 발견으로 인한 생명의 존엄성을 느끼고, 사회에 대한 불신을 재조명 해 줍니다.
  • 승마는 기승자에게 10분에 1,000회에 정도의 3차원 운동원리로 움직여 인체에 똑같은 신체적 반응을 주어서, 운동효과를 한층 더 높여 줍니다.
  • 당뇨병 환자들에게 혈당치를 떨어뜨리는데 걷기 운동의 2배 이상의 효과가 있습니다.(운동이 당대사를 낮추는 원리는 GLUT-4에 있으며, GLUT-4는 근육에 포도당을 운반하는 물질로 이물질이 증가하면 포도당 소비량이 증가하고, 그 결과 혈당치가 떨어집니다.)
  • 승마는 근지구력(근력)운동으로써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근력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 기마민족의 후예로서 건전한 국민정서 함양과 한민족의 자존심과 긍지를 심어 줍니다.

청소년 승마의 효과

성장판의 변화

  • 초등부 및 중등부 12주 이후 예측신장 증가(초등부 1.6cm 증가, 중등부 0.5cm 유의한 증가)
  • 키 성장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 규칙적 승마운동이 신체의 자세변화는 물론 심리적 안정 등에 영향을 미쳐서 최종 예측신장이 증가한 것으로 해석합니다.

신체적 자기 개념 및 학교생활 적응력

  • 승마운동 적응 후 긍정적인 변화
  • 남학생들이 여학생들보다 긍정적인 변화
  • 주 3회군이 주 1회군보다 더 긍정적인 변화

에너지 소모량 및 운동강도

에너지 소모량

  • 평보 : 70m/min 45분 걷기 효과(0.06㎉/㎏/min)
  • 속보 : 130m/min 45분 걷기 효과(0.14㎉/㎏/min)
  • 구보 : 테니스 단식·축구경기 효과(0.15㎉/㎏/min)

운동 강도 (METs-1MET = 3.5ml/㎏/min의 산소 소모량)

  • 평보 : 3.90 METs
  • 속보 : 6.71 METs
  • 구보 : 7.10 ME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