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美來路홍성군 문화관광

해당 콘텐츠와 관련된 유튜브 영상을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하단에 콘텐츠는 유튜브에 등록된 관련 영상을 불러와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부적절한 영상은 필터링을 통해 지속적으로 선별 합니다. 문제있는 영상은 신고해주세요!

신고하기

재활승마

재활승마

재활 승마란 - RD (Riding for the Disabled)

신체적 정신적 부자유자들이 승마를 통해 치유를 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재활치료 방법이자, 생애스포츠입니다. 재활 승마는 크게 치료승마, 강습승마, 스포츠/레져 승마로 구분합니다.

승마 운동 전달 시스템 원리 이해

  • 피드백 원리 : 뇌→ 척수→ 운동(승마)→ 뇌
  • 승마를 통해→ 움직여진다. 뇌기능 착각 시스템으로 인하여, 뇌기능 운동 의지가 생겨서(동기 유발) 피드백이 되도록 도와줍니다.

    뇌병변의 경우 상당한 효과가 있습니다. 자폐, 치매, 다운증후군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재활승마의 효과

신체적

균형감각, 근력강화, 근육경련 감소, 심폐기능 및 혈액순환 개선

정신적

대담성, 해방감, 지루함 극복, 동물애호정신 및 인간애 함양

사회적

외부세계의 흥미 유발, 권리의식과 책임감 부여 및 의식화

장애인과 승마

지적장애

말과 교감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적극성을 가지며 가족 이외의 사람과 이야기 하지 않았던 장애우가 말과 함께 걸어준 승마도우미(보조자)와 이야기하거나, 말을 타는 것으로도 자세가 바르게 교정되므로, 자택에서 두문불출하기 쉬운 지적장애인들에게 사회참여 기회를 제공해 주는 등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경증 자폐증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신체장애

말은 10분간에 1,000회에 가까운 3차원 운동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말의 보행과 인간의 보행을 비교해 보면, 척추나 골반 등골 등의 움직임이 지극히 닮아 자신이 걷는 것과 같은 운동원리가 있어, 신체 회복 훈련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몸의 성장과 함께 나타나는, 경증 뇌성마비의 경우는 유년기에 승마요법으로 훈련하면 매우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