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美來路홍성군 문화관광

해당 콘텐츠와 관련된 유튜브 영상을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하단에 콘텐츠는 유튜브에 등록된 관련 영상을 불러와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부적절한 영상은 필터링을 통해 지속적으로 선별 합니다. 문제있는 영상은 신고해주세요!

신고하기

한용운

한용운 사진
홍성의 위인 한용운 1879~1944
  • 만해
  • 생애 1879~1944
독립운동가, 시인, 독립운동 민족대표 33인

만해 한용운은 1879년(고종16) 8월 29일 결성면 성곡리 박철동 잠방골에서 청주한씨 서원군 한명보의 후손인 부친 한응준과 모친 온양방씨의 차남으로 출생하였습니다. 어릴 때 이름은 유천(裕天), 본명은 정옥(貞玉), 불명은 용운(龍雲), 법호는 만해 (卍海, 혹은 萬海)라 합니다. 6세부터 성곡리의 서당골에서 한학을 배웠으며 9세에 문리를 통달하여 신동이라 칭송이 자자하였습니다.

1911년 조선총독부가 조선사찰령을 공포하여 우리나라의 불교를 일본불교에 예속시키고 사찰에 대한 권리를 장악하려 하자 반대운동을 벌였으며, ‘조선불교유신론’을 집필하여 불교계의 개혁을 주도하였습니다. 1919년 민족대표 33인의 한사람으로 독립선언을 하는데 주동적 역할을 하였고, 독립선언서를 낭독한 후 경찰에 체포되어 서대문 형무소 수감 중 ‘독립의 서(獨立의 書)’를 썼습니다.

1926년 88편으로 된 ‘님의침묵’ 시집을 발간하였고 지조가 곧고 절개가 있어 일제와 추호의 타협도 하지 않았으며 끝까지 조국의 독립을 위하여 몸바치다가 1944년 6월 29일 서울 성북동 심우장에서 별세하였습니다.

묘지는 서울 중랑구 망우동 정상에 부인유씨와 같이 쌍봉으로 안장되었습니다. 홍성군은 결성면 성곡리 한용운 생가지에 생가 복원에 이어 사당을 건립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