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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來路이응노의 집

6기 입주작가

창작스

‘젊은 이응노’의 예술적인 실험정신과 창작열의와 맞닿은 현대미술작가의 작업세계 확장

6기 입주작가

  • 입주작가 김영봉 - 구분, 내용 정보제공
    구분 내용
    이름 김영봉
    매체 입체, 설치
    이메일 bbbongs@naver.com
    경력
    • 개인전
      • 2020 저항의 씨앗(서울/김종영 미술관)
      • 2010 집(House)-Space Zip 기획초대(서울/스페이스 집)
    • 단체전
      • 2023 우연의 시차(전북/팔복예술공장)
      • 2022 Log-人-로그인(전북/팔복예술공장)
      • 2021 우연한 물음(전남/기억공장 1945)
      • 2020 불도깨비 겨울나기(서울/산마루 놀이터)
        흩어진 조각(충남/서천 문화예술창작공간)
      • 2019 Eco+Motion-접선+인터랙션(대전/재생공간 293)
        광주 신세계 미술제 선정 작가전(광주/신세계 갤러리)
        전북청년 2019(전북/전북도립미술관)
        북경發 전라특급(전북/전북도립미술관)
      • 2018 전북청년작가 선정전(전북/도청기획전시실)
      • 2017 호남의 현역작가(전북/전북도립미술관)
      • 2016 행잉 투게더-Hanging Together(서울/오뉴월 갤러리)
        아시아 현대미술전 2016-아시아 청년 36(전북/전북도립미술관)
      • 2015 ‘도시농업’ 적정기술과 만나다(서울/북서울미술관 광장)
      • 2014 “불”로장생-서울문화재단 지역특성화 공모(서울/방학동) 외 다수
    • 기타
      • 레지던시
        • 2023 이응노의집 레지던시(충남/이응노의 집)
        • 2022 팔복예술공장 창작스튜디오(전북/팔복예술공장)
        • 2021 순천 생태예술 레지던시(전남/기억상회)
        • 2019 소제창작촌 레지던시(대전/철도관사)
        • 2019 전북도립미술관 창작스튜디오(전북/전북도립미술관)
        • 2011 경기창작센터 지역협력 프로젝트(경기/경기창작센터)
      • 수상
        • 2019 김종영 미술관〔2020 창작지원 작가〕(서울/김종영 미술관)
          광주 신세계 미술제 공모선정(광주/신세계 갤러리)
        • 2018 전북도립미술관 청년미술가(전북/전북도립미술관)
        • 2012 하정웅 청년작가상(광주/광주시립미술관)
    주요작품
    • 불 있는 곳에 눈뜬 사람, 코크스, 철, 유리케이스 51x33x121cm, 2022

      불 있는 곳에 눈뜬 사람, 코크스, 철, 유리케이스 51x33x121cm, 2022
      공든탑, 폐전선, 폐변압기, 와이어, 가변크기, 2022

    • 첨탑, 폐자재, 폐목재, 혼합재료, 38x38x251cm, 2022

      첨탑, 폐자재, 폐목재, 혼합재료, 38x38x251cm, 2022

    • 연귀, 폐자재, 수평계, 삼각자, 58x64x2cm, 2022 첨탑, 폐자재, 폐목재, 자석, 37x47x99cm, 2022

      연귀, 폐자재, 수평계, 삼각자, 58x64x2cm, 2022
      첨탑, 폐자재, 폐목재, 자석, 37x47x99cm, 2022

    작가의 말 급변하는 환경과 생태를 중심으로 쓰임이 다한 소재들을 수집하며 작업한다. 여기에 노동과 중간 기술을 활용한 작업 태도는 상실감이 난무한 사회에 작은 온기가 되길 희망한다.

    특히 자본으로 다져진 세계에서 낡았거나 버려진 것, 쓰레기와 같은 소외된 순간을 마주함은 늘 유쾌하지 않다. 하지만 ‘쓸모없음과 있음’은 정처 없는 떠도는 방랑자의 수행 과정과도 같기에 지금도 촘촘히 기록해 나가고 있다.
  • 입주작가 김혜원 - 구분, 내용 정보제공
    구분 내용
    이름 김혜원
    매체 조형, 영상
    이메일 sjsms0904@naver.com
    경력
    • 개인전
      • 2022년도. <삶의 질을 떨어트리는 고양이와 춤을 추자>무음산방 (서울)
    • 단체전
      • 2023년도. <Non Fungible Art>미로센터(광주)
      • 2022년도. <○○에서 살아남기>청년예술청 SAPY화이트룸(서울)
      • 2021년도. <오렌지병>인디아트홀 공(서울)
      • 2020년도. <2020 Young Artist : ARTISTAR>석당미술관 제 2 전시실(부산)
      • 2019년도. <Continue>해운대케이갤러리(부산)
      • 2019년도. <안녕 예술가>오픈스페이스 배(부산)
    • 기타
      • 레지던시
        • 2023년도. <이응노의집 창작스튜디오>. 홍성군 고암 이응노 생가기념관
      • 수상
        • 2020년도. <2020 Young Artist : ARTISTAR>. 석당미술관
    주요작품
    • <자기 없음>. 단채널 비디오, 컬러. 7분4초. 2021.

      <자기 없음>. 단채널 비디오, 컬러. 7분4초. 2021.

    • <자르반의 투구>. 면, 아크릴, 실, 솜, 60x131x72cm. 2022.

      <자르반의 투구>. 면, 아크릴, 실, 솜, 60x131x72cm. 2022.

    • <삶의 질을 떨어트리는 고양이와 춤을 추자>. 천, 아크릴, 솜, 발포폴리스테린, 37x120x80cm. 2022.

      <삶의 질을 떨어트리는 고양이와 춤을 추자>. 천, 아크릴, 솜, 발포폴리스테린, 37x120x80cm. 2022.

    • <가치혼란>. 단채널 비디오, 수집된 시위관련 물품들, 모니터. 가변설치. 4분 40초. 2019.

      <가치혼란>. 단채널 비디오, 수집된 시위관련 물품들, 모니터. 가변설치. 4분 40초. 2019.

    • <자기혐오>. 아크릴판 판넬, 수집된 사람들의 침, 단채널 비디오. 120x200cm. 2분6초. 2019. 석당미술관 소장.

      <자기혐오>. 아크릴판 판넬, 수집된 사람들의 침, 단채널 비디오. 120x200cm. 2분6초. 2019. 석당미술관 소장.

    작가의 말 인간이 살아가는 공간은 지역으로 범위가 정해져 있으며, 시간과 공간이 생활의 범위를 결정한다. 나의 작업은 인간이 처한 환경과 관계에서 기인하는 행동 탐구를 기본으로 한다. 각자 처한 환경에 영향을 받으며 살아가기에 어디에서 살아가느냐에 따라 그에 따른 특성을 가지게 된다. 하지만 개인의 일상은 공중에 부유하여, 타인과 섞이는 관계 속에서만 존재하고 기록된다. 나아가 지속되고 보호받는 기록은 특정 집단 내에서 의미 있다고 판단 되어야만 한다. 그렇다면 개인의 서사(역사)는 어떤 방식으로 기억하고 보존할 수 있을까? 옛날에는 지역 공동체의 마을 커뮤니티가 기억과 기념의 대상, 기념물의 성격을 결정지었다. 그러나 1990년대 중반 이후 더 이상 지역의 집단 기억과 그 기념은 이어지지 않았다. 마을 커뮤니티 부재 속 개인에 의해 집안 인물을 기념하는, 개인 기억을 위한 기념물이 설치되기도 하였다. 그렇게 변화하는 기념과 기록의 형태에 관심을 가지고, 잊혀질 공간과 재생할 상태가 공존하는 현재를 과거의 이야기로 재맥락화하고자 한다.
  • 입주작가 서해근 - 구분, 내용 정보제공
    구분 내용
    이름 서해근
    매체 installation, painting
    이메일 seohaegeun@naver.com
    경력
    • 개인전
      • 2018 <양분이 되어 꽃이 피길>. 갤러리 고도(서울, 대한민국)
      • 2017 <시계 : 시간>. 탑골미술관(서울, 대한민국)
      • 2016 <The skins_Let’s meet through the art_Sukhoi Pak Fa T-50>. ZK/U(베를린, 독일)
        <The skins>. 캔스페이스(서울, 대한민국)
      • 2015 <The skins_nEUROn>. Usine Utopik(노르망디, 프랑스)
      • 2014 <The skins_F-35>. 갤러리 쿤스트독(서울, 대한민국)
      • 2013 <Same dream-The skins>. 갤러리 고도(서울, 대한민국)
      • 2012 <Same dream-The skins>. 한전아트센터(서울, 대한민국)
      • 2011 <동몽이상[同夢異像]-껍데기>. 신한갤러리(서울, 대한민국)
      • 2009 <동몽이상[同夢異像]>. 자하미술관(서울, 대한민국)
      • 2004 <window and sculpture of city 「drawing-making」>. 연구공간 수유+너머(서울)
      • 2003 <window and sculpture of city 「drawing-making」>. 비주얼갤러리 고도(서울)
    • 단체전
      • 2023 <NY. FOCUS Artfair NY>. 첼시 인더스트리얼(뉴욕, 미국)
        <Spring Collection, NY COSMOS Gallery>(뉴욕, 미국)
      • 2022 <ARMCHAIR THEORY>. Gallery Western(로스안젤레스) , K&P Gallery(뉴욕, 미국)
        <세종미술시장>. 세종컨벤션센터(세종시, 대한민국)
      • 2020 <Union Art fair>. 문래동(서울, 대한민국)
      • 2019 <ART Picnic>. PAINTGRAM(홍천, 거제 대명리조트)
      • 2018 <Union Art fair>. S Factory(서울, 대한민국)
        <Go through_and then>. 자하미술관(서울, 대한민국) 외30여회
    • 기타
        • 2023 <이응노의 집 창작스튜디오>.(홍성, 대한민국)
        • 2016 <ZK/U>.(베를린 독일)- CANfoundation, P.S.B. 레지던시
        • 2015 <Usine Utopik>.(노르망디 프랑스)-사단법인 문화예술 나눔
        • 2002 <파리공동예술체>.(파리 프랑스)
        • 2017 <Korean Artist Projcet>.한국사립미술관협회
        • 2016 <서울문화재단 창작지원금>.서울문화재단,
        • 2014 <서울문화재단 창작지원금>.서울문화재단, <쿤스트독 갤러리> 작가선정
        • 2011 <한전아트센터 작가 공모 선정>.한전아트센터
        • 2010 <신한은행갤러리 2011년 작가 공모 선정>.신한은행갤러리
        • 2006 <중앙미술대전 올해의 작가상>.중앙일보
        • 2003 <문예진흥원 신진작가부분 선정>.한국문화예술위원회
    주요작품
    • <우리 작품이 되어 끝없이 만나요>. 재활용디바이스를 활용한 화상 커뮤니티 플랫폼 예상도. 300×300x50cm. 2023

      <우리 작품이 되어 끝없이 만나요>. 재활용디바이스를 활용한 화상 커뮤니티 플랫폼 예상도. 300×300x50cm. 2023

    • <3.Rainy Day-East Sea Ⅲ>. 62x62cm. 캔버스에 아크릴. 2022

      <3.Rainy Day-East Sea Ⅲ>. 62x62cm. 캔버스에 아크릴. 2022

    • <Rainy Day-War(UK)>. 62x62cm. 캔버스에 유화. 2022

      <Rainy Day-War(UK)>. 62x62cm. 캔버스에 유화. 2022

    • <양분이 되어 꽃이 피길-전투기 예상도>. 260×320×600cm_비닐봉지, 투명테이프, 털실, 꽃_2016.

      <양분이 되어 꽃이 피길-전투기 예상도>. 260×320×600cm_비닐봉지, 투명테이프, 털실, 꽃_2016.

    • <F-35>. 1500x1000x400cm. 수성페인트, 지난 신문, 본드. 2014

      <F-35>. 1500x1000x400cm. 수성페인트, 지난 신문, 본드. 2014

    작가의 말 작가는 주로 전투기나 총 등 전쟁무기를 주제로 꾸준히 작품을 제작해오고 있다. 냉전시대가 끝난 현시점에서도 끊임없이 자행되고 있는 강대국들(현재 대한민국도 포함)의 주도 하의 무분별한 무기 개발 사업들을 보며 이들의 목적이 비단 세계의 안녕과 평화를 위한 것들이 아니라 무력과 기술, 자본을 토대로 세계의 헤게모니를 잡기 위한 것임에 대해 비판의 눈초리를 보냈고, 이러한 일련의 사업들이 본래의 목적을 상실한 채 과시의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는 점에서 실체로써 존재하고 있으나 그 목적이 전도된 첨단의 무기들. 평화라는 미명하에 우리의 삶의 이면에서 은폐하고 있는 것들을 껍데기 혹은 허물을 통해 드러내어 우리는 과연 무엇을 보호하고 있으며 무엇을 통해 안전을 찾는가에 대한 의미를 성찰해 보고자 한다. (우크라이나 러시아의 전투에서 보듯이 전쟁의 의미는 무엇을 위한 것이며 언론과 뉴스는 매도되어 그 진실과 진상은 서로의 이익을 대변하고 있으며 선동하고 있다.) 또한 작가는 참여 미술의 형태로 참가자들이 소망이나 희망을 재활용 비닐봉투에 표현하고 작가의 단면도에 따라 큰 비행기/여러 사물과 동물 등을 함께 제작하는 참여미술의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일련의 과정을 통하여 참여자들은 환경과 전쟁 소통에 대하여 생각하게 되고 다양한 표현방법, 서로를 알게 되는 시간을 갖게 되며, 예술작업에 참여하는 것으로 예술의 관객이 아닌 주체적 의식을 갖게 되는 경험을 하는 것으로 예술과 관객에 대한 의미를 새롭게 제시하고 있다.
  • 입주작가 임동현 - 구분, 내용 정보제공
    구분 내용
    이름 임동현
    매체 평면 회화(서양화), 판화, 드로잉, 설치
    이메일 comzado@gmail.com
    경력
    • 개인전
      • 2022. <등등...등>. 공간투(서울)
      • 2021. <공>. 인디아트홀 공 (서울)
      • 2021. <삶 그리고 기타 등등>. 대안예술공간 이포(서울)
      • 2020. <생존신호>. gallery Knot(서울)
      • 2019. <생존>. gallery 9(서울)
    • 단체전
      • 2021 <울산국제목판화 페스티벌>. 울산문화예술회관(울산)
      • 2020 <social>. CICA 미술관(김포)
      • 2018 <판화 기획전-가을>. 리디아갤러리(서울),
      • 2017 <논 플러스 울트라전>. 동덕여대 갤러리(서울)
      • 2017 <식인전>. 인디아트홀(서울)
    • 기타
      • 레지던시
        • 2018년 <일본 가나자와카포(카나자와예술항)>. KAPO
      • 수상
        • 2020 <영등포 아트살롱 지원작가>.영등포문화재단
        • 2019 <서울시 시각예술 분야 지원작가선정>.서울문화재단
        • 2017 <현대판화협회 신판 화 공모전, 신진판화가 입선>. 현대판화가협회
        • 2016 <전국대학미술공모 입선>. 미술과 비평
    주요작품
    • <틈새>. MixedMedia on panel. 145.5×112.1cm. 2017. <동작감정-밀어낸다는 것>. Mixed media on canvas(charcoal,oil paint, acrylic paint). 100.0×72.7cm. 2022.

      <틈새>. MixedMedia on panel. 145.5×112.1cm. 2017.
      <동작감정-밀어낸다는 것>. Mixed media on canvas(charcoal,oil paint, acrylic paint). 100.0×72.7cm. 2022.

    • <502호의 불평과 택배노동자>. 42×140cm. charcoal on wood panel. 2021.

      <502호의 불평과 택배노동자>. 42×140cm. charcoal on wood panel. 2021.

    • <생존질주3(할머니 얼굴 부분 확대)>. woodcut on paper. 144 × 75cm, 2019. <시·흔적·집적>. 78,8x109,0cm. Mixed media on trepalpaper. 2018.(판화가오윤의  ‘노동의새벽’에대한오마주)

      <생존질주3(할머니 얼굴 부분 확대)>. woodcut on paper. 144 × 75cm, 2019.
      <시·흔적·집적>. 78,8x109,0cm. Mixed media on trepalpaper. 2018.(판화가오윤의 ‘노동의새벽’에대한오마주)

    작가의 말 나는 사소한 것, 버려진 것, 무관심, 바닥, 비관적인 것들에 대해 사회가 규정한 위치와 평가, 접근법으로 응축된 공고함을 흔들려 한다. 나는 멋지고 재미있고 유쾌하고 신비롭고 흥미롭고 다의적이고 간접적이며 복합적일 것을 요구하는 현실의 코드체계에서 이탈한다. 알쏭달쏭 한 관념과 개념의 장벽 뒤에서 나를 나와 작품의 중요한 소통체계를 형성하기 위해 기꺼이 비웃음과 무관심의 대상으로 전락할 수도 있는 두려움에 기꺼이 마주한다. ‘밥’은 삶에 대한 것이다. 삶의 시작과 결과에 밥이 있다. 한 끼의 이의 생존방식(밥 벌이)을 표출한다는 점에서 삶의 단면이다. 단면은 사물이나 사건의 여러 현상 가운데 한 부분적인 측면인 동시에 시간의 집적이 드러나는 궤적을 나타내기도 한다. 삶이 밴 작품은 결과만이 아닌 과정의 축적을, 흔적과 노동의 집적이 녹아 있는 것이다. 현재 삶을 구성한 과거의 층위는 결과를 형성한 존재였음에도 결과물에게 과거의 역할과 존재를 부정당하기 쉽다. 이번 개인전은 결과를 독식한 주인공과 그분들에 의해 익명으로, 주변인으로, 배경으로, 과정으로 떠밀렸던 사람과 삶의 등장에 나의 노동을 교환하기 위한 것이다. 정상적인 조건 하에서 교환의 영역은 등가교환 관계이며 위계가 발생하지 않는다. 내 작품의 존재 의의는 한 가지 색으로 규정된 수많은 익명의 존재들의 몫을 찾고 배제와 떠밀림으로 제거당한 꿈의 진전을 매개하는 것이다.
  • 입주작가 장은경 - 구분, 내용 정보제공
    구분 내용
    이름 장은경
    매체 설치
    이메일 02impression@naver.com
    경력
    • 단체전
      • 2023 <광명도-시작전>, 이케아, 광명시
      • 2022. <빛나고 밝은>. 광명시 곳곳(광명시)
      • 2022. <황금두꺼비 여행사-그린게릴라>. 장항도시탐험역(서천)
      • 2021. <그린백신 2021>. 대안미술공간소나무(안성)
      • 2020. <평행공간o광명갤러리>. 가학동고인돌군락지(광명시)
      • 2020. <또다른 밤>. 금호미술관(서울)
      • 2019. <추사에게 새로운 길을 묻다>. 추사관(제주도)
      • 2019. <이름없는 말들>. 금호미술관(서울)
      • 2019. <포스트공동체 Ing>. 수창청춘맨션(대구)
      • 2018. <입주작가전>. 부곡따오기호텔(부곡)
      • 2018. <이상동몽>. 제주현대미술관(제주도)
      • 2017. <시작되는 오브제, 끝마치는 오브제>. 서천문화예술창작공간(서천)
      • 2017. <Eunkyoung Jang 개인전>. 오렌지갤러리(테건제,독일)
      • 2016. <A Tree is best Measured when it is down>. BBK Munich(뮌헨,독일)
      • 2015. <Opacity>. KHG Munich(뮌헨,독일)
      • 2014. <True Lab>. 갤러리아이겐아트(베를린,독일)
    • 기타
      • 레지던시
        • 2023. <이응노의집 창작스튜디오>. 홍성군 고암 이응노 생가기념관
        • 2021. <대안미술공간 소나무>. 대안미술공간 소나무
        • 2018-2020. <금호미술관 창작스튜디오>. 금호미술관
        • 2018. <부곡 호텔아트레지던시>. 부곡따오기호텔
        • 2017-2018. <제주현대미술관 창작스튜디오>. 제주현대미술관
    주요작품
    • <고고학자 장은>. 매거진. 각 241×392mm. 2023.

      <고고학자 장은>. 매거진. 각 241×392mm. 2023.

    • <빛나고 밝은>. 책과 설치. 가변 크기. 2022.

      <빛나고 밝은>. 책과 설치. 가변 크기. 2022.

    • <コンクリ-green guerrilla>. 바위에 진흙.  2022.

      <コンクリ-green guerrilla>. 바위에 진흙. 2022.

    • <부곡환타지-부곡하하하호텔>. 호텔아카이빙, 책. 128×182mm. 2018.

      <부곡환타지-부곡하하하호텔>. 호텔아카이빙, 책. 128×182mm. 2018.

    • <달과 땡땡이>. 스티커, 아크릴판에 인쇄, 책. 가변 크기. 2019.

      <달과 땡땡이>. 스티커, 아크릴판에 인쇄, 책. 가변 크기. 2019.

    작가의 말